top of page

종신보험 등 각종 보험 해약(해지)에 대한 고민



프롤로그

보험가입자라면, 거의 다수의 사람들이 생각하게 되는 고민이 보험에 대핸 해약(해지)일 겁니다. 과연 어떤 기준을 가지고 보험 해약(해지)을 판단하는 게 좋을 지 생각해 봅니다.



1. 당장 급전이 필요해서 해약(해지)한다?

일단 보험을 해약(해지)하면 보험 보장의 기간이 끝나게 됩니다. 그 동안 얻을 수 있던 심리적 안정 뿐 아니라 금전적 경제적 보상이 해당 보험의 보장금만큼 감소하게 됨을 의미합니다.

개개인별로 상이한 상황이겠지만, 다른 방법의 경제적인 융통이 없다면 해약(해지)을 선택할 겁니다. 당연히 해약(해지)를 해 본 경험적으로 동의하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첫째 보험 계약의 해약(해지) 보다 일단 연체를 하고, 다른 방법을 찾아보는 것을 우선 권합니다.

특히 장기간 납입해서 유지한 보험이라면, 현재 시점보다 좋은 조건의 보험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그런 조건의 상품이 현재 판매되지 않을 뿐더러 보험 가입이 어렵거나 보험료는 일정 수준 상승합니다.


이 두 가지가 가장 일반적인 보험 해약(해지) 전에 고민해 보아야 할 내용입니다.







2. 종신보험의 해약(해지)를 고민할 때

종신보험의 성격상 여타의 보험보다 높은 보험료와 납입기간이 길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하나 이게 나한테 도움이 되는 것이긴 할까 하는 의문이 들게 됩니다.


기본적으로는 종신보험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피보험자의 유고시 남은 이들을 위한 보험의 성격이 있습니다.

한 번 생각해 볼 것은, 종신보험 해지를 하면서 여타의 정기보험을 가입하는 건 어떨까 하는 점입니다.

아직 경제적 주체로써 해당 가정의 일정 부분 책임이 있다면, 종신보험 보다는 조금 저렴한 정기보험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보험의 해지에 따른 손익 분석 결과를 고려할 때, 보험 해지 결정이 계약자에게 이익이 되는지 또는 손실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보험 해지로 인한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면, 계약 종료를 재고해야 하며, 해지로 인한 이익이 명확한 경우에만 해지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보험 해지 전 각 상황에 대한 충분한 정보와 리스크 부분을 평가하고, 다양한 보험 상품을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나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예기치 않은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맨처음 종신보험을 가입했을 때 이유를 생각해보고, 좋은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Comments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